귀농길잡이 > 사랑방

생태적이고 자립적인 삶을 지향하는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이야기 마당입니다.

제목 여민동락에서 도시를 벗어나 이웃들과 공생하는 삶을 꿈꾸는 분들을 모십니다.
글쓴이 여민동락공동체 작성일 2020-01-03 15:37:26
여민동락공동체는 새로운 길, 다른 삶아 찾아 30대초중반의 도시 젊은이들이 전남 영광군 묘량면이라는 작은 시골에 내려가 만든 협동조직입니다.

내 삶의 주인으로 살면서 주변의 동료, 이웃들과 더불어 살기엔 농촌이 제격이라 여겼으며 작고 소박한 농촌생활의 행복함과 달콤함을 상상하며 공동체나 친환경농업 관련 서적 등을 탐독하기도 했지요.

이런 얼치기 도시난민(?)의 어설픈 이론과 추상적 낭만은 농촌생활 1년만에 무참히 깨졌고 아는 사람 하나 없는 이곳에서 그야말로 좌충우돌의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물론 사람하는 일이 계획대로 될 리 없고, 처음만난 귀농귀촌인들과 마을 주민들의 마음을 모으는 일이 갈등과 분란 없이 이뤄진 적은 없지만 그렇게 크고 작은 희열과 상처속에 13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습니다.

지금은 비슷한 처지의 귀농귀촌인 십수명이 지역에서 만난 비슷한 또래의 주민들과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고 있으며 서로 돕고 협력하며 분야별 자립생활을 일구고 있습니다.

이상을 꿈꾸되 지극히 현실을 살고 있는 여민동락은 혼자 가면 불행하고 함께 가면 행복하다는 것이 농촌의 삶 임을 깨닫고 여전히 끊임없는 시도와 그 길에 함께 할 이웃을 찾고 있습니다.

1. 분야
1)여민동락 사회적농업
 -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 농사지을 사람을 찾습니다.
 - 논농사, 야생화, 각종 밭작물 등
 - 선배 귀농인과 함께 계획하고 준비합니다.
 - 일정기간 적응하고 나면(보통 2년) 여민동락과 함께 할 것인지 이웃으로 남을지 결정합니다. 물론 자립과 정착을 지원합니다.
 
 2)마을 활동 및 지역조사 
 - 사회초년생이나 농촌에 대한 이해를 직접 체득할 분이면 좋습니다.
 - 지역내 다양한 마을활동(마을교육공동체, 지역활성화사업 등)을 보조하고 지역조사에 참여합니다.
 - 본인 동의시 최대 1년간 활동하며 향후 거취는 상호 협의하에 결정합니다.  

2. 생활비
1)여민동락 사회적농업 : 월 200만원 정도를 드립니다.
2)마을 활동 및 지역조사 : 1인당 활동비 월 50만원+@ 드립니다. 

3. 주거 
1)가족일 경우 독채를, 1인일 경우 쉐어 하우스를 제공합니다.
2)월 0원~10만원 정도의 월세가 있습니다.

4. 연락방법
관심있는 분들은 ym353114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십시오. 양식은 따로 없습니다. 간략한 소개와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립니다. 솔직한 이야기를 가감없이 전하며 최종 선정시 전화 드립니다.
다음글 : 새책!『맑스와 정의 : 자유주의에 대한 급진적 비판』(앨런 E. 뷰캐넌 지음, 이종은·조현수 옮김)
이전글 : 2020 청년인생학교 새식구 모심 안내